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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화제] 세계 최초 자율운항 항해 시대


삼성중공업-목포해양대 최서남단 가거도에서 실증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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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유럽 항로를 오가는 초대형 컨테이너선 두 척이 마주 오는 선박을 안전하게 피해 정해진 기항지를 향해 속도를 높여 항해한다. 

선장은 조타실에서 조종 키 대신 커피를 들고 의자에 앉아 자율운항 시스템이 선박을 스스로 운항하는 모습을 여유롭게 지켜보고 있다. 

노을이 지자 등대 불빛이 어둠을 밝힌다(사진=섬문화연구소DB)

이는 미래 자율운항 항해시대의 광경이다.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초로 실제 해상에서 각자의 목적지로 자율운항하는 두 척의 선박이 서로를 인지해 자동으로 피하는 기술 실증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자율운항선박 간에 충돌 회피 실증은 지난 2일 우리나라 최서남단에 위치한 신안군 가거도 인근 해역에서 삼성중공업과 목포해양대가 함께 진행했다. 실증에 참여한 선박은 목포해양대 9200톤급 대형 실습선인 세계로호와 삼성중공업의 300톤급 예인선 SAMSUNG T-8이다. 

이들 선박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자율항해 시스템인 SAS(에스에이에스, Samsung Autonomous Ship)를 탑재해 자율운항 선박 간 충돌회피. ‘ㄹ’자 형태의 다중 경유점 경로제어를 시연하는 등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기술을 눈으로 확인시켜 줬다. 

목포해양대 대형 실습선(사진=삼성중공업 제공)

SAS(Samsung Autonomous Ship)는 레이다, GPS,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와 카메라 영상이 융합된 상황 인지, 충돌 회피를 위한 엔진 및 러더(방향타) 자동제어, 주‧야간 사각지대 없이 주변을 감시하는 360도 열화상 카메라 등 최신 ICT 기술이 집약된 삼성중공업의 원격 자율항해 솔루션이다. 국제 항해가 가능한 대형 선박에 기본 항해 장비와 연동만으로도 즉시 적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두 선박은 실제 해상에서 각자 지정된 목적지를 향해 최대 14노트의 속력으로 자율운항 중에 반대편에서 서로 마주오는(Head on) 상황에 맞닥뜨리자 최소근접거리(DCPA)인 1해리 밖에서 상대를 안전하게 회피한 후 본래의 목적지로 운항을 계속해 나갔으며, 이어 교차(Crossing) 상황에서도 변속 및 방향전환 등 안정적인 자율운항 성능을 보여준다. 1 노트(Knot)는 시속 1.852km이고 1 해리는 1.852km이다. 

실증 해역에서 300km 떨어진 육상관제센터(삼성중공업 대덕연구소)에서는 선박의 운항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선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가거도 끝 무인도 소구굴도와 무인등대(사진=섬문화연구소DB)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6년부터 SAS 시스템의 상용화를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해 왔다. 지난 2019년에 원격 및 자동제어 기술 등 핵심역량을 확보하고 길이 3.3m의 원격자율운항 무인선 이지고(EasyGo)를 제작해 해상 실증에 본격 착수했다. 

2020년 10월에는 업계 최초로 300톤급 예인 선박 SAMSUNG T-8호의 자율운항에 성공하며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이에 더해 삼성중공업은 그동안 축적한 방대한 양의 자율운항 데이터 분석과 목포해양대와 최적 회피 경로 탐색 및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1000 TEU급 컨테이너선과 크기가 유사한 대형 선박(세계로호)의 자율운항 기술 실증까지 성공함으로써 자율운항 분야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의 지위를 더욱 확고히 다지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2022년 SAS의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현조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장은 “이번 실증은 조류와 파도, 바람이 부는 실제 바다 위에서 자율운항 선박이 상대 자율운항 선박의 움직임까지 복합적으로 분석해 스스로 충돌 상황을 해결한 세계 최초의 대형실선 자율운항 기술 시연”이라며, “이는 SAS의 상용화가 매우 가까워 졌으며, SAS가 향후 자율운항 선박의 메인 항해장비로서 승격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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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건
박상건(시인. 섬문화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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